강진군에 있는 한국민화뮤지엄과 본관인 영월군에 있는 조선민화박물관 공식 아트숍 브랜드인 ‘율아트’가 또 한 번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2025년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에서 최종 라이프스타일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이다.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경제인협회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한다. 소상공인이 장차 ‘라이콘(라이프스타일&로컬 분야 혁신기업, 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작자·스타트업 등과 협업하거나 융합해 기존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올해는 총 7,147개 기업이 도전해 지난 5월 진행된 1차 오디션에서 160개 기업이 선정됐고, 2차 오디션을 통해 최종 60개 기업이 라이콘 기업으로 선정됐다.
율아트는 한국민화뮤지엄과 조선민화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5,000여 점의 전통 민화를 활용해 약 1,300여종의 굿즈, 리빙상품, 학습교구 등을 개발해 왔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 왔다. 이에 두 차례의 오디션을 모두 통과한 끝에 라이프스타일, 로컬브랜드, 장수 소상공인, 글로벌의 총 4개 부문 가운데 라이프스타일 부문의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11일 KBS 공개홀에서 화려한 축하무대와 함께 열렸으며 관련 내용은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시간에 걸친 KBS 다큐멘터리로 방영 예정이다.
현재 한국민화뮤지엄과 율아트는 민화의 본거지로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관련해 많은 기관 및 기업의 굿즈 제작 의뢰, IP협업 요청, 팝업 행사 제안 등이 들어와 있는 상태이다. 수상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취재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 특히 굿즈 중에서도 작호도 배지, 키링, 컵받침세트, 노트북 가방, 여권지갑, 토트백, 니트가방 등의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번 수상은 율아트의 또 한 번의 중요한 성과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 강진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 브랜드로 도약할 가능성의 증명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율아트 오슬기 대표는 앞으로도 민화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국민화뮤지엄과 율아트의 향후 행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한국민화뮤지엄 또는 인스타그램 DM을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