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노사 공장 정상화 합의]
대형 화재로 2개월째 가동을 멈춘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이 올해 안에 재가동될 전망이다.
금호타이어는 30일 광주공장 재가동과 전남 함평 신공장 조성 방안 등에 대해 노사가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금호타이어는 광주 1공장 설비를 부분 복구해 1일 6천본(연간 200만본) 생산 체제를 올해 안에 가동하기로 했다.
생산능력 확보를 위한 설비에 투자하고 고무·반제품 부족분은 곡성공장과 사외에서 공급받을 계획이다.
세부 계획이 마련된 것은 아니지만, 오는 2028년 1월 가동을 목표로 전남 함평군 빛그린산단에 신공장을 짓기로 했다.
오는 2027년 말까지 타이어를 생산할 공장을 함평에 짓고, 2028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하기로 노사는 의견을 모았다.
1단계 생산 규모는 연 530만본으로, 불이 나기 전 광주공장의 연간 생산량(1천150만본) 대비 약 50% 수치다.
이후 광주공장 부지가 매각되면 1공장을 함평 신공장으로 이전하고 2단계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이 과정에서 현재 구성원들의 고용은 보장된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화재로 피해를 본 주민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그동안 지원해주신 관계기관과 시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최종 이전까지 해결할 과제가 많지만,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에서는 지난 5월 17일 불이 나면서 생산 설비 대부분이 불에 타 2개월 넘도록 공장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2028년 1월 본격 가동을 목표로 전남 함평군 빛그린산단에 신공장을 짓고, 광주 1공장에서 일평균 6천만본을 생산하거나 직원들의 고용을 보장하기로 했다.
[노측 대표위원]
황용필, 강정호, 김한엽, 오윤영, 김성진
[사측 대표위원]
김명선, 황호길, 성용태, 봉주현, 황지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