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설치부터 기차표 예매, 택시 호출까지—스마트폰 속 일상이 벽이 되는 순간, 이들은 디지털 격차를 넘어 ‘사람이 사람을 돕는’ 방식으로 시민 곁을 지킨다. 서울시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안내사 활동을 확대해, 연말까지 30만 명에게 디지털 길잡이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 7월 15일부터 활동에 들어간 하반기 ‘디지털 안내사’는 총 125명. 서울 전역 25개 자치구, 310여 곳을 돌며 하루 6시간씩 시민의 디지털 불편을 해결한다. 상반기보다 활동 거점이 60곳 늘어난 수치다.
특히 최근 3년간 문의와 민원이 집중된 12개 자치구에는 노선을 새로 추가해,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현장 밀착도를 높였다. 활동은 평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이어지며, 시민들은 곳곳에서 ‘주황색 조끼’를 입은 안내사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이들은 지하철역, 복지시설, 공원 등 디지털 취약층이 자주 찾는 장소를 중심으로 순회한다.
서울시는 지난 2022년 하반기부터 ‘디지털 안내사’ 사업을 본격 추진해왔다. 2025년 상반기까지 3년간 815명의 안내사가 활동했고, 누적 수혜 인원은 69만여 명에 달한다.
이 중 약 90%가 60대 이상 고령층으로, 안내사들은 단순한 기기 사용법을 넘어 일상 속 불편을 해소하는 데 집중해왔다. 키오스크 사용, 앱 설치, 스마트폰 기능 활용 등 실생활에 밀접한 교육을 제공한 결과, 시민 만족도는 98%에 이를 만큼 체감 효과도 높다. 활동을 마친 안내사 중에는 디지털 강사로 채용된 사례도 있어, ‘일회성 일자리’를 넘어 실질적인 성장의 기회로도 이어지고 있다. 안내사 활동이 ‘세대 연대’와 ‘시민 성장 플랫폼’ 역할까지 확장되고 있는 셈이다.
이번 7기 안내사에는 23세 청년부터 80세 어르신까지 다양한 세대가 함께한다. 평균 2.08: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125명은 10일간의 집중 교육을 마친 뒤 현장에 배치됐다.
안내사 운영과 함께, 서울시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디지털 역량 강화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디지털 배움터’, ‘어디나 지원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추진 중이며, 특히 민간 기업과의 협력도 강화되고 있다.
‘디지털 마실’은 롯데GRS와 함께 운영하는 실전 체험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배움터에서 교육을 받은 어르신이 실제 롯데리아 매장에서 키오스크로 음식을 주문해보며 기기를 직접 다루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우리동네 디지털 안내소’는 SK·KT·LG U+ 등 통신 3사와 협력해 84개 직영점에서 스마트폰 사용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캠페인도 병행되며, 포스터·음원·리플릿 등을 통해 디지털 배려 문화를 시민 생활 속에 확산시키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7월 23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제7기 디지털 안내사’ 위촉식 및 발대식을 개최한다. 오세훈 시장도 참석해 위촉장과 신분증을 수여하고, 새롭게 활동을 시작하는 안내사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디지털 안내사는 어르신들을 포함한 많은 시민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고, 일상 속 불편을 곁에서 해결해주는 든든한 동반자”라며 “서울시도 행정 곳곳에 AI를 접목해 시민 생활을 더 쉽고 편리하게 변화시키는 동시에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사람을 위한 디지털 도시로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