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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과교육연구회, AI 기반 학생 주도성 수업 확산 ‘견인’

4차 연수회 개최…수업공개 및 ‘유초등 2030수업나눔 한마당’ 참여

 

전남 유·초등교사들이 교실 속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의 성과를 공유하며, 인공지능(AI) 기반 미래교실 수업 대전환을 향한 새로운 길을 열고 있다.

 

지난 12일부터 열리고 있는 전남교과교육연구회(회장 김병남)의 ‘2025 제4차 수업나눔 연수회’에 교과별 수업 공개와 협의회를 통해 그 생생한 모습이 소개되고 있다.

 

연수회의 첫 수업나눔은 12일 순천남초에서 진행된 실과 수업으로 문을 열었다. 학생들은 캔바AI와 패들렛을 활용해 ‘순천의 생태를 소개하는 디지털 게임’을 직접 기획·제작해 눈길을 끌었다. 수업 교사는 “AI를 단순한 체험이 아니라 학생들이 상상력과 문제해결력을 발휘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14일 사회과 수업에서는 장성중앙초 3학년 학생들이 ‘통신수단의 변화는 세상과 생활을 어떻게 바꾸었을까?’라는 질문을 중심으로 디지털 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펼쳤다. 수업자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반으로 한 수업 설계 과정을 공유했으며, 참석한 교사들은 “미디어 리터러시는 사회과의 핵심 역량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같은 날 목포용해초에서는 ‘글쓰기를 통해 주변 사람들과 마음 나누기’를 주제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국어과 글쓰기 수업이, 무안행복초에서는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주제로 한 실크스크린 ‘나만의 굿즈 만들기’ 미술 수업이 진행돼 호응을 얻었다.

 

과학과는 오는 22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리는 ‘유초등 2030 수업한마당’에서 산·염기 단원을 활용한 탐구 중심 수업나눔을 진행한다. 전남 유·초등 교사들이 한 해 동안의 수업 혁신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학생주도성을 기반으로 한 과학 학습의 사례를 제시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전망이다.

 

전남교과교육연구회는 2025년 ‘깊이 있는 수업, 질문이 있는 교실, 함께 여는 미래’를 비전으로 네 차례의 수업나눔 연수회를 운영하며 총 46개의 학생주도성 키움 수업을 선보였다. 교사들은 “수업을 공유하고 성찰하는 과정에서 교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전문성이 쌓였다”고 평가했다.

 

김병남 회장(전라남도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학생을 배움의 중심에 세우는 교사들의 실천이 전남의 수업대전환을 이끌고 있다”며 “2026년에도 AI·디지털 활용과 지역 자원 기반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주도성 키움 수업을 더욱 확산하고 이를 위해 전남교사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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