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은 여름방학을 맞아 특수교육 교원을 대상으로 핵심 주제별 연수를 실시하고, 장애 학생들의 맞춤형 교육 지원 강화에 나선다.
특수(통합)교육 연구회 중심으로 한 이번 연수는 ▲ 장애 영유아교육 ▲특수교육 교육과정 ▲ 통합교육 ▲ 진로‧직업교육 ▲ 맞춤형 디지털 교육 ▲ 장애학생 행동 중재 등 6개 핵심 주제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8월 4~6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실시한 ‘특수교사 행동중재 직무연수 기초과정’은 장애학생의 다양한 행동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실천 사례 등 현장 요구를 반영한 연수 내용으로 교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특수교사 진로‧직업 역량 강화 연수’는 최근 기후 위기에 관심이 더 높아진 ‘업사이클링 기반 보자기 공예 및 소품 제작’과 ‘그림책을 활용한 팝업북 및 북아트 제작’ 과정으로 환경교육 연계한 실습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밖에도 디지털교육연구회의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수업 준비 방법’, 통합교육발전연구회의 ‘슐런을 통한 통합체육교실 연수’, 유아특수교육연구회의 ‘리딩푸드와 함께하는 통합교육’ 등 6개 핵심 주제로 모두 8개 과정 11회의 연수가 운영되며 500여 명의 교원들이 참여한다.
박철완 중등교육과장은 “방학 중에도 현장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고 있는 핵심 주제별 연수는 특수교육의 질을 한 단계 더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교육 환경에 걸맞은 장애학생의 맞춤형 성장 지원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라남도교육청은 ‘2030 장애학생 미래 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교사뿐 아니라 장애학생, 학부모, 학교의 성장을 위한 지원에도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