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총연맹 순천시지회 민영옥 신임 회장이 지난 4월 29일 열린 회장 이․취임식에서 축하 화환 대신 받은 쌀 500kg을 순천시 자원봉사센터 ‘사랑의 밥차’에 기부했다. 이날 로얄웨딩홀에서 열림 이․취임식에는 회원과 주요 내빈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민영옥 회장은 행사에 앞서 “뜻깊은 출발을 시민과 함께하고 싶다”며 화환 대신 쌀 기부를 당부했다. 기부된 쌀은 순천시 자원봉사센터의 대표 나눔사업인 ‘사랑의 밥차’를 통해 취약계층을 위한 무료 급식에 사용될 예정이다. ‘사랑의 밥차’는 매주 정기적으로 순천의료원 공원에서 지역 어르신과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밥 한 끼를 제공하는 이동형 급식봉사 프로그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기부는 지역사회에 온기를 전한 뜻깊은 실천”이라며 감사의 뜻을 표하고, “앞으로도 민·관이 함께하는 따뜻한 공동체 문화가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순천시는 29일 ㈜대영약품에서 슈퍼쿨파스 2,560개(620만원 상당)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부된 슈퍼쿨파스는 사회복지시설과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파스를 후원한 ㈜대영약품 박종선 대표이사는 “지역사회를 통해 회사가 성장할 수 있었다”며, “받은 사랑을 지역사회에 돌려주고 나눔문화 확산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기부에 감사드리며 관절통 등으로 고생하는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잘 배부하여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04년에 전남 나주시에 설립된 ㈜대영약품은 전국 8,000여 한방병의원 등에 의약품 및 의료용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전남공동모금회를 통해 어려운 분들에게 파스 등을 꾸준히 후원하고 있다.
(재)남해안권발효식품산업지원센터는 지난달 22일 발효식품 활성화와 발효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민간자격증 교육과정 ‘발효식품제조사’ 2기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민간자격관리 운영 규정에 따라 총 10회차 29시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전통주‧수제맥주 만들기, 산야초 활용법, 치즈와 요거트 제조 등 다양한 발효식품 분야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교육생들은 교육 수료 후 별도의 시험에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1기에 이어 2기 교육생들의 누적 자격 취득률은 96%에 달한다. 교육에 참여한 한 수료생은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발효식품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고, 자격증 취득으로 자신감과 자부심이 생겼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에 참여해 발효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센터는 현재 발효아카데미 일반과정(와인·식초제조 이론 및 실습)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 교육 관련 자세한 내용은 남해안권발효식품산업지원센터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순천시는 청소년들을 위한 색다른 과학 여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6일부터 4월 30일까지 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된 이번 융합형 과학 프로그램은 총 79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 단순한 강의가 아닌 주제별로 직접 체험하고 실험하는 실습과 게임 중심으로 구성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강의는 ▲우주·과학 ‘우주에서 살아남기–화성&국제우주정거장 탐험' ▲바이오 ‘미생물의 세계–미생물 이해 및 배양 실습' ▲환경 ‘뚜껑을 열면 지구가 보인다–플라스틱 새활용 교육 및 보드게임' 의 세 가지로 이뤄졌다. 참가 청소년들은 화성과 국제우주정거장을 배경으로 생존 미션을 수행하며 마치 우주비행사가 된 듯 눈을 반짝였다. 또한, 눈에 보이지 않는 생명체인 미생물을 이해하고 직접 배양하며 작은 과학자를 꿈꾸었고, 플라스틱 새활용 교육과 분리배출 보드게임을 통해 환경 문제와 환경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접근했다. 참여 청소년들은 “마치 영화 속 장면 같은 우주에 대해 더 깊이 알게 됐고, 과학이 이렇게 실감 날 줄 몰랐다”, “미생물을 직접 관찰하고 배양해보며 과학자
순천시는 오는 6월 13일부터 6월 14일까지 미디어 사용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교 4~6학년 청소년과 그 보호자를 대상으로 1박 2일 기숙형 치유프로그램 ‘2025년 순천형 스마트 휴(休) 가족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캠프는 스마트폰으로부터 잠시 벗어나 자연 속에서 가족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미디어 대안활동(숲 속 빙고, 생태공예체험, 가족 레크레이션)과 △가족집단상담 등 다채로운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2013년부터 운영된 스마트 가족치유캠프는 미디어 과의존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족들에게 치유와 회복의 기회를 제공해왔다. 캠프에 참여한 보호자는 “핸드폰 사용 문제로 자녀와 자주 다투었는데,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웃고 대화하며 소통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다”는 소감을 남기기도 했다. 신청기간은 오는 27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누리집 또는 홍보 포스터의 QR코드를 활용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캠프를 통해 미디어 사용조절로 어려움을 겪던 가족들이 자연 속에서 소통하며 관계를 회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순천시는 순천시영상미디어센터에서 ‘2025 순천도보여행자 순천워크 교육’ 참여자를 오는 5월 15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순천도보여행자, 순천워크’는 2023년 시작한 사업으로 순천을 걸으며 아름다운 자연과 일상의 변화를 영상으로 담는 로컬콘텐츠 창작 활동이다. 2024년에는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하기 좋은 장소를 영상으로 기록해 주목받았다. 올해는 다양한 시민들의 참여 확대를 위해 교육형으로 진행되며, ‘초여름의 순천’을 주제로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참여자들이 제작한 결과물은 공식 유튜브 채널 ‘순천워크’를 통해 공유된다. 영상 제작에 관심 있는 순천 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미디어센터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순천시영상미디어센터 관계자는 “초심자도 쉽게 배워 창작자로 활동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다가오는 초여름의 순천 풍경이 많은 시민들의 발걸음으로 다채롭게 담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순천시영상미디어센터 누리집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여수시의회는 지난 30일, 박성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돌산·남면·삼산) 주최로 농어촌의 자연·문화·먹거리·민박 등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한 ‘여수시 농어촌 워케이션 모델’ 구축을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서는 조형란 제주관광공사 과장이 농촌 체류형 워케이션 브랜드 ‘카름스테이’를 소개하며, 체류공간(농어촌 민박)·로컬 체험 콘텐츠·주민 참여가 결합된 제주형 모델을 설명했다. 세화·동백마을 사례를 통해 거버넌스 구축과 주민 역량 강화를 강조했다. 종합토론에는 한국농어촌민박협회 여수지회 주점자 회장·백종길 부회장·정민경 사무국장과 김강승 남면 이장단협의회 사무장, 마창범 전남대학교 총학생회 사무국장 등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농어촌 민박이 리조트와 달리 생활의 감각과 삶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워케이션과 시너지가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따 워케이션’이라는 지역 정서를 반영한 브랜드 네이밍이 제안됐으며, 참여 의사가 있는 민박부터 시범적으로 유연하게 운영하자는 현실적 방안도 함께 제시됐다. 협동조합 설립은 마을 공동체의 전폭적인 참여가 전
여수시의회 송하진 의원(무소속, 미평·만덕·삼일·묘도)은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전남 여수시를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이번 조치를 지역경제 대전환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산자부는 전날 산업위기 대응 심의위원회를 열고 여수 석유화학산업 위기 상황을 고려해 1일부터 오는 2027년 4월 30일까지 2년간 여수시를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송 의원은 “이번 지정은 여수 석유화학산업의 총체적 위기 상황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라며 “지역경제의 자생력을 회복할 수 있는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송 의원은 지난 2월 열린 제243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석유화학산업 위기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고부가가치 산업 전환 및 신성장 산업 육성을 촉구한 바 있다. 송 의원은 당시 발언에서 “석유화학산업이라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에 의존해 새로운 먹거리 발굴을 게을리한 결과 지금의 위기가 찾아왔다”며 “회복 불능 수준에 이른 석유화학산업에 대신할 산업 구조 전환과 전략적 투자가 시급하다”고 주창했다.
(재)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조직위원회에서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홍보를 위해 오는 9일까지 SNS 인증샷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섬박람회 개최 D-500(4. 23.)을 맞이해 마련됐으며,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다섬이와 함께 사진을 찍고 개인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해시태그와 함께 게재 후 참여 내용을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공식 SNS(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하면 된다. D-500의 의미와 재미를 더하기 위해 챌린지 미션이 주어진다. ▶다섬이와 함께 귀엽거나 유쾌한 커플 포즈 취하기 ▶다섬이 포즈 따라하기 ▶다섬이를 배경으로 D-500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기 이렇게 3가지 중 하나를 택해 인증샷을 찍으면 된다. 또, 참여자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경품으로는 치킨 기프티콘(30명)과 커피 기프티콘(470명)을 제공한다. 당첨자는 5월 12일 섬박람회 공식 SNS에서 확인하면 된다. 조
전국 최대 규모의 수산 행사인 제15회 한국수산업경영인 전국대회가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린 가운데, 역대 최다 인원인 1만여 명이 참석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한국수산업경영인 중앙연합회가 주최하고 해양수산부, 전남도, 여수시가 후원한 이번 행사는 ‘바다와 미래를 잇는 수산업경영인, 상생의 바다 여수에 어우러지다’를 주제로 선진 정보 교환과 수산업의 미래 비전 제시, 수산업경영인 화합의 장이 됐다. 또한, 수산 기자재 박람회, 학술행사, 경영인 화합행사, 수산물직거래장터, 시식 행사, 수산물 홍보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수산업경영인 회원들의 큰 호응을 이끌었다. 28일 개최된 기념식에는 정기명 여수시장, 홍래형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주철현·서천호·문대림 국회의원, 박상욱 수협중앙회장, 수산 단체장 등 주요 내외빈이 참석해 격려했다. 정기명 시장은 “오늘날 수산업은 6차 산업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도전에 직면했지만, 불굴의 용기로 파도를 헤쳐왔기에 해낼 것으로 믿는다”며 “바다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전문가인 수산인들이 섬과 바다의 미래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