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9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8℃
  • 구름많음강릉 14.2℃
  • 흐림서울 18.6℃
  • 구름조금대전 24.2℃
  • 구름많음대구 23.6℃
  • 구름많음울산 23.2℃
  • 구름많음광주 22.6℃
  • 구름많음부산 20.4℃
  • 구름많음고창 21.7℃
  • 구름많음제주 19.3℃
  • 구름많음강화 16.2℃
  • 구름조금보은 22.2℃
  • 맑음금산 25.6℃
  • 구름많음강진군 20.2℃
  • 구름조금경주시 25.1℃
  • 구름많음거제 18.7℃
기상청 제공

사회

주요기사



식품 구입 전 ‘QR코드’만 찍으면 제품 정보 모두 알 수 있다

e-라벨 표시사항 확인 방법(플랫폼 화면은 실제 화면과 일부 다를 수 있음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스마트폰으로 식품 포장지에 인쇄된 ‘QR코드’를 찍으면 제품명과 내용량(열량), 업소명, 소비기한(유통기한), 보관방법, 주의사항, 나트륨 함량 비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 중 하나인 ‘식품 표시사항 QR코드 제공 확대’의 일환으로 이같은 내용의 ‘e-라벨을 활용한 식품 표시 정보 제공’ 시범 사업을 운영중이다. 

 

특히 이 사업은 지난해 9월부터 규제실증특례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현재 20개 업체 56개 품목까지 확대돼 시범사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e-라벨은 사업자가 표시해야 하는 원재료명, 영양성분, 업소 소재지, 품목보고번호 등을 소비자에게 QR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에 제품에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필수적인 표시사항 7가지 정보를 보다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을 통해 글자 크기와 폭을 확대해 가독성을 높여 제공한다. 

특히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업계 측면에서는 포장지 교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포장지 폐기물 발생이 최소화돼 환경을 보호하고 탄소 중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QR로 표시하는 정보는 표시사항 변경 시 포장재를 교체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한편 e-라벨 시범사업 제품은 제품 포장지에 QR코드와 식약처 로고가 인쇄돼 있고 “QR표시 시범사업 제품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QR코드로 확인가능합니다” 등의 문구가 적혀있다. 

이 경우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QR코드에 비추면 연계된 웹사이트가 보여지고, 해당 웹사이트를 누르면 제품 정보 화면으로 연결된다.

 

[e-라벨이 적용된 제품 사례]

 

다만 e-라벨 시범사업은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과 관련된 표시사항에 대해서만 규제 특례를 적용하는 것으로, 타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원산지 표시 등은 적용대상이 아니다.

 

그동안 이 사업은 3차례에 걸쳐 규제실증특례 심의를 받았고 규제특례 승인을 받은 품목 중 현재까지 유탕면, 소스, 김치 등 8개사의 18개 품목이 시중에 출시됐다.

 

이어 맥주, 커피, 탄산음료, 건강기능식품 등 나머지 13개사(일부 품목을 출시한 1개 업체 중복) 38개 품목은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다. 

배너
배너

최신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