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전라남도교육청]
전남 장성군 사창초등학교는 2024. 학교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1차 교직원 협의회를 개최했다. 특히, 교장선생님의 자세한 안내와 지도로 공감과 배려의 학교문화를 더욱 활성화하고, 소통과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자 깊이있는 토의가 시작되었다.
협의회 개최에 앞서 학급별로 담임선생님과 학생들이 올해 학교교육활동을 되돌아보기,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교사 대표들이 모여 올해 교육활동 간담회 등을 실시하고, 각 교사들이 작성한 성과분석 자료를 토대로 솔직하고 진지한 의견과 생각들이 공유되었다.
이날 토의는 첫 번째 주제, 2024학년도 교육과정 실행 및 지원과정에서 걸림돌과 의미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에 대한 토의가 진행되었다. 교육과정 실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교육적 효과를 살리지 못한 활동등에 대한 이야기, 내년에도 지속되길 바라는 교육활동 등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 갔다.
이어 두 번째 주제, 2024학년도에 사창의 아이들이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하나요? 에 대한 토의가 진행되었다. 국가교육과정의 비전과 인간상을 다 같이 살펴보고, 한 낱말 또는 문장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분임별로 2~3개의 핵심 가치로, 전체 교직원이 8개의 핵심 가치들로 유목화를 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이연주 선생님은 “교직원이 다 함께 모여 올해 교육활동을 되돌아보고, 내년도의 교육활동에 대해 심도 있게 토의할 수 있어서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조현길 교장은 “시대의 변화에 맞게 교육공동체의 생각을 잘 반영하여 학교 교육과정 내실화를 다질 시기이다.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거쳐 공감과 배려의 학교문화가 정착되고, 함께 실현하는 사창 교육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