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아동·청소년 정책제안 발표회 “청소년이 주체”

  • 등록 2025.12.15 11:30:13
크게보기

교복‧체육복 은행 운영, 청소년홍보단 운영, 청소년축제 등 제시

 

완주군이 지난 13일 완주군 가족문화교육원에서 청소년 150여 명을 비롯해 유희태 완주군수, 유의식 완주군의회 의장, 김재천 완주군의회 부의장 등 지역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완주군 아동·청소년 정책제안 발표회’를 성황리에 열었다.

 

이번 발표회는 청소년 스스로 지역의 변화를 이끄는 ‘정책 주체’로 참여하는 자리로, 완주군 청소년의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등 다양한 청소년 참여기구가 한자리에 모여 실질적 정책 제안과 권역별(삼례·봉동·이서·고산) 활동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1부 정책제안 발표에서는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느낀 불편을 해결하고, 완주군의 청소년 정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소개됐다.

 

주요 제안으로는 ▲완주군 교복·체육복 은행 운영 ▲완주를 밝히는 목소리 완주군 청소년홍보단 설치·운영 ▲완주군 청소년축제 정례화 ▲생애 첫 주민등록증 발급 축하카드 제작(어른으로 한 걸음 축하카드) 등이 발표됐다.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지역을 바라본 정책’이라는 점에서 참석자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

 

청소년들은 단순한 의견 제시를 넘어 조사·토론·현장 탐방을 통해 정책 필요성을 충분히 검토한 내용을 발표하며 스스로 지역사회의 변화에 기여한다는 책임감을 보여주었다.

 

발표회에 참여한 임가연 완주군 어린이·청소년의회 의장은 “활동을 하며 지역의 문제를 직접 조사하고 해결책을 고민하면서 교과서 밖의 사회를 살아 있는 현장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며 “청소년 참여가 제도적으로 보장된 아동친화도시 완주군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청소년들이 제안한 정책을 보니 완주군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고, 그 가능성에 큰 힘을 얻는다”며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되고, 청소년이 지역 정책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완주군과 유관기관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윤수 기자 kbs542@naver.com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 제호 : 중소상공인뉴스 I 법인명 : 사)중소상공인뉴스
· 대표/발행인 : 이기성 I 편집국장/편집인 : 이상희
· 등록번호 : 광주-아00364호 I 등록연월일 : 2021년 3월 18일
· 사업자등록번호 : 780-82-00363
· 주소 : 광주광역시 광산구 상무대로 376 3층 전관
· 뉴스제보 : 대표 이메일 ijsn@ijsn.kr
· 대표전화 : 1855-1696 I 팩스 : 062-528-1696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