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명의도용 피해 예방법 ①
· 명의도용방지서비스(엠세이퍼)
→ 타인에 의한 휴대전화 신규 가입을 차단
<엠세이퍼 이용방법>
· 명의도용방지서비스
01.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본인 명의의 전기통신서비스회선 개통현황을 일괄 확인.
02.가입제한 서비스.
본인 신청으로 이동전화 개통.
(신규/번호이동/기기변경(LGU+의 경우만 해당)/명의변경)을 사전에 차단.
* 본인이 가입제한을 해제하는 경우, 회선 개통이 가능합니다.
■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명의도용 피해 예방법 ②
· 번호도용 문자차단 서비스.
· 소액결제 원천차단 서비스.
<유의사항>
- 통신사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신청.
- 자동 선결제 차단은 사용치 단위로 적용, 특정 서비스 차단은 해당 서비스의 고객센터에 문의.
- 소액결제 차단을 해제하면 다시 결제가 가능.
- 소액결제 차단 설정 후에도 스미싱 등 불법적인 피해가 가능하니 지속적인 주의 필요.
■ 명의도용으로 인한 금융피해가 의심된다면?
· 본인 계좌 일괄지급 정지 서비스.
<신청방법>
- 금융회사 영업점 고객센터 방문 후 신청.
-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 금감원 '통합콜센터(☎1332)'로 상담.
- 가까운 경찰에 방문 및 신고.
■ 명의도용 피해가 발생했다면?
· 각 통신사에 이용정지 신청 및 명의도용 피해 접수.
1. 이용정지 신청.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 휴대폰 이용정지 신청.
2. 명의 도용 접수.
민원인이 직접 통신사 지점 또는 고객지원실 방문 (신분증 지참).
→ 알뜰폰 : 과기부 CS센터(국번없이☎1335) 통신민원조정센터(☎080-3472-119)
※ 이용정지 후 추가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 명의 도용 분쟁이 해결되지 않았을 때
· 소송절차를 통하지 않는 신속한 해결이 필요하다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법적 조정이 필요하다면
통신분쟁조정위원회.
■ 개인정보, 안전하게 지키는 법
· 피해를 막는 좋은 습관.
-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링크 클릭 금지!
- 수상한 문자는 한번 더 확인!
- 개인정보 요구 시 거절!
- 카카오톡 '보호나라' 채널 추가.
- 출처 불분명한 앱 설치 차단.
· 온라인피해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 온라인 피해 365센터.